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주중 09:00~20:00주말/공휴일 09:00~18:00

검색

27일~30일 국가위기대응 을지태극연습 시행

기자 사진 이미지
김태용 기자, kty @abn.co.kr
방송일 : 2019.05.22

앵커 멘트

기사 멘트이달 27일부터 30일까지 시청과 각 구청에서 을지 태극연습이 이뤄집니다. 을지태극연습은 지난해 을지훈련 유예 결정에 따라 한국군 단독 태극연습과 연계해 처음 시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연습입니다. 국가 위기상황에 따른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재난상황을 가정한 대응 훈련, 테러 대비, 화재 대피 훈련이 이뤄집니다. 민관경 합동 훈련도 진행하며 29일 판교테크노밸리 삼성중공업 사옥에서는 테러상황을 가정한 인명구조, 주민참여 심폐소생술 등 복합훈련이 이뤄집니다.

이 뉴스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이전 다음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39곳에 추가 설치
시청 로비에 설치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입니다. 전동휠체어나 전통스쿠터를 급속 충전할 수 있는 기계로 1시간을 충전하면 배터리 용량의 60% 정도가 충전됩니다. 전동보장구를 장시간 이용하다 보면 방전되는 경우가 많아, 비상 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해놓고 있습니다. 현재 성남시에 설치된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 모두 36대. 시청이나 구청, 지하철역, 복지시설 등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성남시가 국비를 지원받아 급속충전기 39개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CG> 중앙동을 비롯해 행정복지센터 10곳과 수정도서관, 중원도서관 등 10곳의 도서관에 설치됩니다. 복지시설엔 태평1동복지회관 등 다목적복지회관 4곳과 도촌종합사회복지관 등 종합사회복지관 5곳, 노인복지관 2곳과 장애인주간보호센터 한 곳에 새로 생깁니다. 이와 함께 샘물교회 등 종교시설 4곳과 중앙병원, 차량등록사업소에도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지명숙 팀장 / 성남시 장애인복지과 "현재 36곳의 급속충전기가 행정청사, 노유자시설 등에 설치돼있으나 장애인분들의 이동 시 배터리가 방전되어 불편을 겪는 것을 최소화하고자 9월에 39개소에 급속충전기를 추가 설치해 장애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시는 9월 중 설치를 마칠 계획. 이로써 성남지역의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 75개로 늘어납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2019.09.11
추석맞이 성남어르신 가요제 열려
남한산성 유원지에 흥겨운 노랫가락이 울려 퍼집니다. 어깨춤을 부르는 노래부터 구슬픈 연가까지, 어르신들의 목소리로 다시 태어난 옛 노래들이 깊은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인터뷰> 전성재 / 중원구 금광동 "이성우의 진또배기, 아주 신 나는 노래를 부르고요. 이 좋은 자리에서 부르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신 나게 하겠습니다!" 경기예술진흥회와 행복나눔성남연예봉사단이 추석명절 맞이 성남어르신 가요제를 열었습니다. 만 55세 이상의 어르신 50분이 무대에 올라 그동안 숨겨왔던 노래실력을 선보입니다. <인터뷰> 나정은 / 수정구 신흥동 "아는 분이 실버가요제가 열리니까 신청해보라고 해서…. 평소에 노래를 부르면 주위 분들이 다 호응이 좋아요. 그래서 신청을 했고…. 자신 있는 노래였는데 조금 실수가 있었어요." 어르신들의 노래 열정과 뛰어난 무대매너에 심사위원들도 눈을 떼지 않고 진지하게 점수를 매깁니다. 넘치는 흥에 어르신들이 무대 앞으로 나와 한바탕 춤판도 벌어집니다. <인터뷰> 나은 / 행복나눔성남연예봉사단 "어르신들을 위해 실버가요제를 준비했는데요. 노래를 잘하는 것보다는 어르신들에게 즐겁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마련했습니다." 이날 대회에서 입상한 어르신들은 실버 가수 인증서를 받았고, 김영순 어르신에게 대상의 영광이 돌아갔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해 준비한 명절맞이 가요제에서 참가자와 관객들 모두 풍성한 한가위 추억을 선물 받았습니다. ABN뉴스 신예림입니다.
2019.09.16
<주간이슈> 고교평준화 학생배정방안 설명회
경기도 내 고교 평준화 지역은 성남을 포함해 모두 9곳. 2020학년도 고교평준화 학생 배정 방안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내년 고등학교 배정에 관심을 둔 학부모부터 교사들로 성남시청이 여느 때보다 붐볐습니다. <인터뷰> 한은주 / 수정구 태평동 "아이가 지금 중학교 3학년인데 고등학교 배정에 대해 굉장히 궁금하고요. 가고 싶어하는 학교가 있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더 알고 싶어서 왔어요." 추첨을 통해 학생들을 일반계 고등학교에 나누어 배정하는 고교평준화 제도. 경기도교육청이 2020학년도 고교평준화 학생 배정 방안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지역 내 학부모와 교사들이 고교평준화 제도를 이해하고 올바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섭니다. 고입전형 일정부터 배정 방법, 배정절차 등 안내가 이어집니다. <현장음> "고교 평준화 지역의 학생 배정 방안에 대한 이해 증진,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학생의 합리적인 고교 선택과 고교 지망 순위 작성을 좀 유도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고교평준화 학생배정은 선지원 후추첨 원칙으로 진행되고,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원자도 희망자에 한해 평준화 학군에 동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학교는 이중지원을 금지하기 위해 한 학교에만 지원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한편, 고등학교 입학전형 일정에 따르면 전기고등학교는 10월 21일 마이스터고부터, 후기고등학교는 12월 9일부터 차례대로 접수를 시작합니다. ABN뉴스 신예림입니다.
2019.09.11
<주간이슈> 중앙시장 건립공사 공정률 56%
수정구 태평동의 중앙시장. 대형 화재로 소실돼 단층이었던 시장이 높고 웅장한 철골 구조물의 공사현장으로 변했습니다. 현재 공정률은 56%. 올해 말 공사 마무리를 통해 내년 3월 새로 단장한 모습으로 고객들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인터뷰> 정옥순 / 중원구 하대원동 "새 건물이니까. 요즘은 전통시장이 다 잘 돼 있잖아요. 거기도 잘 돼 있을 걸로 생각해요." 시장 건물이 철거된 자리에는 연면적 2만 1,490㎡,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의 새 건물이 들어섭니다. 이곳에 점포 177개, 공영주차장 464면, 창고, 주민편의·휴게시설, 냉장·냉동 시설을 갖춥니다. 현재 상인들은 2년간 휴업하거나 다른 곳에서 임시로 영업하는 상황. 시설 현대화 사업을 마친 후 이곳 상인들을 재 입점하도록 우선 입점권을 줄 계획입니다. 특히 상인들의 고령화로 2세대로 세대교체 하는 등 상가형 전통시장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인섭 회장 / 중앙시장 상인회 "전통시장에서 가장 취약한 게 주차난인데, 460면의 주차장이 확보됐고요. 가장 중요한 세대교체를 통해서 새로운 마인드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상인들의 의식개혁 교육을 하고 있고…." 한편 성남시는 시장 완공 후 상인들과 내부 회의를 통해 자리 배치 등 운영 방침을 정할 계획. 시와 상인들은 중앙시장이 완공되면 모란민속5일장과 함께 본 시가지의 지역경제를 이끌게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ABN뉴스 이채원입니다.
2019.09.11
<주간이슈> 내년 서판교119안전센터 생긴다
판교 지역의 유일한 119안전센터가 있는 동판교 지역의 삼평동. 내년에는 서판교에도 119안전센터가 들어섭니다. 센터를 짓기 위해 공사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서판교 지역에서는 안전센터 건립이 숙원사업이었습니다. 판교신도시 개발 때부터 부지가 정해졌지만, 오랫동안 방치됐습니다. 서판교 지역의 대규모 주거단지와 판교테크노밸리 확장때문에 소방력 수요가 많은데, 현재 삼평동에 있는 판교119안전센터가 판교 전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판교 지역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현장음> 김오년 분당소방서장 "서판교 안전센터 설치로 우리 분당소방서 전 직원은 새로운 각오로 화재를 비롯한 모든 재난에 신속한 출동체제 구축과 골든타임 확보로 시민의 안전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새로 지어지는 센터는 2020년 8월에 문을 엽니다. 교회 바로 앞에 지상 2층 구조로 만들어집니다. <현장음> 은수미 성남시장 "119안전센터 요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얼마나 밤낮없이 근무하고 비상대비태세를 갖췄는지 저희 성남시는 알고 있습니다." 서판교119안전센터는 운중동, 대장동, 석운동, 하산운동 지역을 책임질 예정입니다. ABN뉴스 하도헌입니다.
2019.09.1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