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ON AIR

고객센터 1544-1100주중 09:00 ~20:00주말/공휴일 09:00 ~18:00

검색

성남소방서 길 터주기 훈련…"소방차에 비켜주세요"

기자 사진 이미지
정효중 기자, hyojoong@abn.co.kr
방송일 : 2020.10.23

앵커 멘트화재나 응급환자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빠른 출동인데요. 이른바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선 도로 위 응급차량에 대한 양보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소방에서는 매달 한 차례의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효중 기자입니다.

기사 멘트평일 오후, 성남의 한 도로에서 소방차량이 줄지어 달리기 시작합니다.

비록 사이렌 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소방차를 본 일부 차량들은 서행으로 길을 비켜줍니다.

하지만 어떤 차량은 꼼짝도 하지 않아 하염없이 멈춰서 있기가 일수입니다.

1분 1초를 다투는 화재 상황에서 골든타임 확보는 생사를 가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남소방서에서는 매달 1차례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음>
"(소방차를 보면) 우측으로 양보합시다. 불법 주차 등으로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하지 못하면 화재가 확산하고 응급환자의 상태가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이러한 포퍼먼스를 통해 시민에게 길 터주기 양보 의무를 알리는 겁니다.

만약 출동 소방차에 길을 양보하지 않거나 막으면 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이와 같은 내용의 관련법을 개정했습니다.

또, 도로에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소방 출동 과정에서 파손돼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ABN뉴스 정효중입니다.

TOP

온라인 가입신청

아래 항목을 기입하여 주시면, 담당자가 빠른 시간 내에 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 는 필수 입력 및 선택 항목 입니다.

*
*
*
* - -
- -
* 조회
*
닫기